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강아지 식분증, 강아지 똥 먹는 이유

by 밍킹 2022. 6. 29.
반응형

강아지 식분증, 강아지 똥 먹는 이유

강아지를 분양받아 처음 키우시는 분들 강아지의 행동에 궁금증을 품는 경우가 많으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강아지의 행동 중 흔한 행동 강아지 식분증에 대한 주제를 가지고 왔습니다. '강아지가 똥을 먹어요'라고 물어보시는 분들을 위해 대처 방법을 알아보는 시간 가져볼까 합니다. 대변은 소화되지 않고 필요 없는 음식물이 항문으로 배출된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똥을 떠오르면 더럽다고 느끼게 됩니다. 사랑하는 우리 강아지가 갑자기 똥을 먹는다면 당혹감을 감추기 어려우실 겁니다. 강아지 식분증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식분증 이유

강아지 식분증이란

강아지가 대변을 먹는 증상을 식분증이라 합니다. 그 원인은 다양하지만 행동학적 문제와 건강의 이상이 대표적입니다. 중요한 건 무조건 대변을 먹는다고 해서 혼내기보단 그 원인을 찾고 적절한 대처를 해주는 게 좋습니다. 그렇다면 어떠한 이유가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강아지 똥 먹는 이유

강아지 식분증 증상

행동학적 이유 심심하고 지루하거나 혹은 주인에게 관심을 받기 위해 식분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지루하거나 심심한 게 원인이라면 혼자 놀 수 있는 장난감을 주시고 충분한 산책으로 에너지를 소모할 수 있도록 신경 써주는 게 좋습니다. 만약 관심을 받고 싶어서라면 혼내거나 어떠한 반응을 보이지 마시고 무시해 주는 게 좋습니다. 부정적인 관심도 강아지는 받고 싶어 하기 때문에 평소 충분한 사랑과 관심을 주는 것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어린 강아지는 호기심이나 혹은 엄마가 대변을 먹는 모습을 보고 따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즉시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바로 잡아주는 게 좋습니다. 건강 문제 충분히 영양소를 섭취하지 못하고 흡수가 되지 않아 배고픔에 변을 먹는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사료 양이 강아지에게 부족하지 않은지 확인해 보시는 게 좋으며 충분한 사료 양을 먹고 있다면 소화 흡수가 잘되지 않는 것인지 확인해 보는 게 좋습니다. 일부 영양소를 잘 흡수하게 도와주는 효소가 결핍되어 있다면 식분증을 보이기도 합니다.

당뇨, 갑상선 질환, 쿠싱증후군 등 질환 때문에 식욕이 증가하여 대변을 먹는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은 식욕과 함께 음수량이 증가하는 특징을 보입니다. 보통 7살 이상 강아지들은 발생률이 높고 이 연령대의 강아지들이 어느 순간 갑자기 식분증 증상을 보인다면 건강 상태를 확인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서 강아지가 똥을 먹게 되는 식분증 증상이 나타나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어떠한 증상으로 강아지가 이러한 행동을 하는지 잘 파악하시고 이에 맞춰 대처를 해주셔야 합니다. 강아지의 사소한 행동들 지나치지 마시고 유의 깊게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